본문내용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 이종장기이식임상적용으로 장기부족을 해결하고
국민보건의료 수준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인사말

Home > 사업단 소개 > 인사말

“이종장기이식의 임상적용으로 장기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보건의료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단계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장 박정규 사진

장기이식은 말기 장기부전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정립되어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시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장기이식을 필요로 하는 환자의 수는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장기부족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채 오히려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2단계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은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의 모범 연구사례로 평가받았던 1단계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에 이어 보건복지부의 지원으로 2013년 6월에 출범하였습니다. 본 사업단에서는 장기부족 문제의 해결방법으로 무균돼지의 장기 또는 세포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이종이식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돼지 췌도이식을 통한 당뇨병 치료, 돼지 각막이식을 통한 각막질환 치료를 최종 연구 목표로 정하여, 이종이식법 제정, 이종이식임상시험 플랫폼 구축, 이종이식원 확보, 이종이식 임상프로토콜 확보, 국내외 협력네트워크구축, 이종이식 전문 인력양성 등의 핵심성공요소들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2단계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은 이종장기이식을 통해 당뇨병, 각막질환 및 말기 장기부전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에게 희망을 주고, 국민보건의료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우수한 이종이식 연구 성과로 미래 재생의학의 교두보를 확보하여 대한민국을 이종이식 국제 허브로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2단계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장 박 정 규